영주시 노인종합복지관이 자리잡을 삼각지 마을은 철도에 의해 둘러싸인 폐쇄성으로 인해 영세민들 중심의 거주공간으로 남아있으며, 선행된 삼각지 마스터플랜의 계획은 이러한 낙후된 환경을 개선하고자 녹지축을 서천에서부터 삼각지까지 관통하여 도심과의 연결을 계획하고 있다. 개방과 보존을 모두 고려하여야 하는 위치적 조건과, 공공성을 위한 전용적 시설이라는 용도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상반된 조건을 어떻게 조율할 것인지에 대하여 계획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계획은 주어진 조건에서부터 출발하여, 건물 상부의 볼륨을 줄이기 위하여 1층을 건폐율에 의한 최대의  면적으로 확장하여 전면 광장의 축에 대응하며, 2층은 최대한 대지의 후면으로 물러나서 광장 측으로 수평적 경관을 유지하며 2층의 전면으로 넓은 외부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광장과 노인복지시설 사이의 경관적, 사용적 차이를 상쇄시키고 조율하기 위하여 1, 2층의 전면으로 반외부 성격의 중간공간을 덧입힌다. 이 공간은 넝쿨시렁(pergola, 넝쿨식물이 타고 올라갈 수 있는 구조물), 툇마루, 평상 둥으로 구성되어 공원과 시설 이용자에게 의미있는 휴게공간으로 활용되면서도 노인복지관의 전용공간들을 광장에서 적절히 이격시켜주며, 광장의 전면으로 계절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전원적 풍경을 제공합니다.

 

위치와 용도의 상이한 조건에서 출발한 계획은 결과적으로 대지에의 대응방식으로 나타나는데, 건물은 후면 옹벽의 수직성을 따른 2개층의 단단한 입면에서부터 전면 광장방향의 수평적 경관을 따라 낮아지며, 전원적 풍경을 제공하는 넝쿨시렁 공간을 통해 공원과 하나가 된다. 프로그램은 개방성과 접근성에 따라 진입방향에서 마을방향으로, 지상과 지하로, 전면에서 후면으로 배치되며 진입의 분리와 공용 공간의 구성에 따라 다양한 수직적 수평적 연결을 만들어 준다. 역시 넝쿨시렁 공간은 그 사용에 있어 광장과 노인복지시설을 적절히 이격하면서도 연계해준다.

YEONGJU SENIOR WELFARE SERVICE CENTER (COMPETITION)
영주시 노인종합복지관 (설계공모, FINALIST)
2013

위    치 : 경상북도 영주시 휴천3동 삼각지마을

용    도 : 노유자시설

대지면적 : 2,000 m2

건축면적 : 1,027.80 m2

연 면 적 : 2,432.58 m2

건물규모 : 지하 1층, 지상 2층

주요마감 : 벽돌, 목재

LOCATION : SAMGAKJI, HYUCHEON 3-DONG. YEONJU-SI, KOREA

FACILITIES : SENIOR WELFARE SERVICE CENTER

SITE AREA : 2,000 sqm

BUILDING AREA : 1,027.80 sqm

TOTAL FLOOR AREA : 2,432.58 sqm

STORIES : B1, 2F

MATERIAL : BRICK, W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