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켜들이 차곡히 쌓인 정동의 현재 모습은 역사가 기록되는 장소이자, 사람들에게 도시의 기억을 회상하고 간직하며 옛 도시의 정취와 함께 일상을 환기 할 수 있는 장소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곳에 만들어지는 국토발전전시관의 계획은 매우 사려깊은 접근이 요구된다.  

 

정동길에는 정동극장과 이화여고 100주년기념관 등의 외부공간이 일반에 개방되어 있으나 폐쇄적인 구조로 인하여 휴게공간으로서의 활용에 한계를 가지고 있어, 국토발전전시관은 공공시설로서 정동길에 열린 의미있는 휴게공간을 구성하여 사람들을 전시관으로 유입하고 정동길을 더욱 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경관의 측면에서 오랜시간 정동을 지킨 건물들이 만들어온 경관을 유지하면서도 국토발전전시관으로서의 이미지를 조화시키는 것이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기존의 서울지방국토관리청 건물은 공공청사의 일반적이고 획일적인 형태와 공간구조를 가지고 있고 특히 정동길에 건물의 측면을 면하는 배치를 하고 있으며 깊고 닫힌 외부공간을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상부 보이드가 있는 홀의 위치를 유지하면서 일부 철거와 증축을 통해 1층의 배치를 길에 면하는 방향으로 변경하여서 정동길에 최대한 열린마당을 형성하였다. 또한 정동의 건물들에서 보이는 회랑공간을 이 외부공관과 결합시켜서 개방되면서도 영역성이 있는 외부공간을 구성하고 각 외부공간이 1층의 프로그램들과 연계되어 다양하게 활용되도록 계획하였다. 내부는 후면 코어배치를 통해 장방형의 평면을 구성함으로써 자유로운 계획이 가능한 전시실을 확보하고, 보이드와 내부의 벽체들은 전시공간을 수직, 수평으로 연결하고 전시동선을 정동길에 면하게 배치함으로써 전시효과를 극대화하고 장소와 도시에 대한 경험을 제공한다.

EXHIBITION FOR NATIONAL LAND USE DEVELOPMENT (COMPETITION)
국토발전전시관 리모델링 (설계공모)
with aoa
2013

위    치 :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

용    도 : 문화 및 집회시설

대지면적 : 3,729 m2

건축면적 : 1081,88 m2

연 면 적 : 5457,31 m2

건물규모 : 지하 1층, 지상 5층

주요마감 : 화강석, 동판

LOCATION : JEONG-DONG, JUNG-GU, SEOUL, KOREA

FACILITIES : CULTURE& GATHERING FACILITY

SITE AREA : 3,729 sqm

BUILDING AREA : 1081.88 sqm

TOTAL FLOOR AREA : 5457,31 sqm

STORIES : B1, 5F

MATERIAL : GRANITE STONE, COPPERPL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