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의 각 면이 전혀 다른 조건에 마주하고 있는 대지의 상황을 마을회관 및 두레주택의 내용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켜’에 의한 공간구성을 기본계획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 켜는 불리한 조건은 감춰주는 면이자 이로운 내용은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는 문이다.  

 

켜는 다양한 조건과 도로의 고저차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대지의 경계에서 시작하여 순차적으로 외부에서부터 인접도로, 계획대지 내 공공녹지 그리고 실내공간으로 이어져 겹의 공간을 구성한다. 이러한 겹의 공간은 외부의 조건들을 세심하게 연결하여 풍부한 공간감을 만들고 분할된 공간들은 유연하게 연결되어 다양한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켜는 수직적으로 대지경계의 석축 가장자리에서 시작하여 대지를 감싸며 ‘열린 담’의 역할을 하게 된다. 열린 담은 건물의 외벽이 되었다가 도로의 경사를 따라 수직적으로 이어져 옥상에 마을정자를 만들며 상징적이며 기능적인 쉼터를 제공한다. 대지의 조건에서부터 출발한 켜들의 수평적, 수직적 구성이 전체 건물을 통일되게 형성하며 길을 따라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마을 산책로와 공공공간의 역할을 할 것이다.

SANGOL LOCAL COMMUNITY CENTER (COMPETITION, 2ND PRIZE)
산골마을 주민공동이용시설 (설계공모, 2등)
with 황선우
2014

위    치 : 서울특별시 은평구 녹번동

용    도 : 제1종근린생활시설 (마을회관 ,두레주택)

대지면적 : 157.97 m2

건축면적 : 87.50 m2

연 면 적 : 167.73 m2

건물규모 : 지상 2층

주요마감 : 벽돌, 목재

LOCATION : NOKBEON-DONG, EUNPYEONG-GU, SEOUL, KOREA

FACILITIES : VILLAGE HALL

SITE AREA : 157.97 sqm

BUILDING AREA : 187.50 sqm

TOTAL FLOOR AREA : 167.73 sqm

STORIES : 2F MATERIAL : BRICK, W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