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작가마와 도예공방이 10년을 자리 잡고 있었던 쌍령동 대지는 서측방향의 급한 경사지로 기존 공방에서 약 5.5m 올라간 자리에 장작가마가 있고 거칠게 만든 나무 계단이 가마와 공방을 연결하고 있었다. 기능상 요구되는 작가 개인의 작업장, 전시실을 포함한 학교, 초벌을 굽고 시유할 곳 3가지를 박공형태의 작은집으로 공간화하여 모으고, 투명한 계단 및 복도로 3개의 집을 연결하였다. 시유실과 학교는 ‘ㄴ’자 형상으로 조합되어 장작가마를 감싸 안아 중정을 만들고 두 그루의 소나무는 그 속에서 오브제가 되었으며 기존의 나무계단은 건물의 하부를 가로질러 올라가게 되었다. 시공방법은 구조와 외장모두 건식으로 결정하여 공기를 단축하려하였다. 기본구조는 철골로 지붕구조는 목재로 하였으며, 외장은 절곡이 가능한 메탈판넬을 벽체와 지붕에 연속으로 사용하여 박공형태의 순수성을 강조하였다. 고려된 천창과 입면의 개구부는 내부를 항상 밝게 유지하며, 일몰은 매일 건물의 서측 반투명 폴리카보네이트를 주홍색으로 물들인다. 광주 쌍령동 백자도예공방은 2013년 한국농촌건축대전에서 본상을 수상하였다.

SSANGNYEONG-DONG PORTTERY WORKSHOP, GWANGJU
(2013 KOREAN RURAL ARCHITECTURE COMPETITION WINNER)
광주 쌍령동 도예 작업장 (2013 한국농촌건축대전 본상)
2011

위 치 : 경기도 광주시 쌍령동

용 도 :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 2,408.00㎡

건축면적 : 285.87㎡

연 면 적 : 386.21㎡

건물규모 : 지상2층

주요마감 : 메탈판넬, 폴리카보네이트

LOCATION : JUJEON-DONG, DONG-GU, ULSAN

FACILITIES : HOUSING

SITE AREA : 248.00sqm

BUILDING AREA : 105.18sqm

TOTAL FLOOR AREA : 225.52sqm

STORIES : 3F

MATERIAL : BR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