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자재사업을 하는 건축주의 사업장 및 전시장을 포함한 이 프로젝트는 오랜 설계기간 동안 건축주의 상황에 의해 단독주택과 근생에서 전체 근생, 마지막으로 근생과 도시형생활주택으로 설계변경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처음부터 일관되게 자재의 전시와 홍보의 목적이 우선하였다.

 

건물이 건축자재의 홍보물이어야 하기 때문에 취급하는 다양한 재료를 입면에 사용하여야 하였다. 원룸형 도시형생활주택의 용도와 면적의 한계로 인해 각층의 변화가 어려운 상황에서 건폐율과 용적률로 만들어진 체적을 수직으로 여러 개의 기다란 매스로 분할하여 다양한 재료를 사용할 바탕을 만들었으며, 옥상층의 상황에 따라 높이변화를 통해  조형성을 갖도록 하였다. 분할된 매스는 평면적으로 독립된 원룸이 되며 매스가 만나는 부분을 이격하여 다른 재료가 만나는 어색함을 해소하고, 이 부분에 각 주택의 보일러실 및 실외기실을 배치하였다.

 

건축자재 및 시공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가진 건축주와 명확한 목적 하에서의 디자인 과정은 건축가의 역할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하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건물은 3가지의 고급타일과 두 가지 색의 치장 벽토(stucco), 벽돌, 미송거푸집 노출콘크리트 덩어리들의 조합이 되었다. 

OESAMMI-DONG MULTIPLEX HOUSING, OSAN
오산 외삼미동 도시형생활주택
2012

위 치 : 경기도 오산시 외삼미동

용 도 : 근린생활시설, 다세대주택

대지면적 : 614.00㎡

건축면적 : 119.32㎡

연 면 적 : 396.68㎡

건물규모 : 지하1층, 지상4층

주요마감 : 타일

LOCATION : OESAMMI-DONG, OSAN-SI, GYEONGGI-DO, KOREA

FACILITIES : RETAIL MULTIPLEX HOUSING

SITE AREA : 614.00sqm

BUILDING AREA : 119.32sqm

TOTAL FLOOR AREA : 396.68sqm

STORIES : BASEMENT 1F, 4F

MATERIAL : T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