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인프라 공간도 시대의 선호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그 기능적 수명을 다한다. 연대 앞의 10차선 도로에 설치되어 교통의 원활한 흐름과 보행자의 안전을 담당했던 지하보도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시행에 의한 중앙 버스정류장 설치로 그 기능을 다시 횡단보도에 내어주고 폐쇄될 위기에 처했으나, 서울시와 서대문구의 유휴 공간 활용 정책에 따라 지역주민과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공간으로 계획되었다.

지하보도라는 제한된 공간 안에서 연대 창업지원단과 서대문구 지역 예술가들이 활용할 다양한 공간을 담아야 했기 때문에, 주어진 선형의 공간을 사용주체와 활동의 유사성에 따라 창업카페와 사무실, 세미나실, 연습실과 공연장 등으로 나열하여 가변적 칸막이를 통해 분할 및 통합사용의 유연성을 가지도록 하였다. 각각의 기능실은 아치 구조물에 의해 새로운 공간을 구획하여 기존 지하보도 구조물과 새 아치 구조물, 공용공간과 기능공간의 대비를 이룬다. 아치 구조물은 지하보도를 따라 변화하면서 연속되어 시각적으로 아치형태의 중첩을 만들며 지하공간의 특이성을 강조한다. 외부에서는 계단을 따라 땅의 열림을 강조하여 자연스러운 진입을 유도하고 기존 계단 하부의 개방감을 더해줄 수 있도록 기존 슬라브의 부분 철거와 확장을 통해 개구부의 형태를 사선 방향으로 새롭게 하였다. 길게 열린 개구부의 한쪽 면을 따라 세워진 벽돌벽은 새로운 공간의 출입구로서 시각적 인지성을 높여주면서도 수평성을 살려 도시경관에 부조화 되지 않도록 하였으며, 세장한 고강도 치장벽돌의 패턴화된 간격쌓기와 조명의 조합을 통해 섬세함을 더하였다.

CREATIVE AMUSEMENT CENTER, UNDERGROUND PASSAGE
FRONT OF YONSEI UNIV (COMPETITION SELECTED)
연대 앞 지하보도 창작놀이센터 (공모전 당선)
​with 커튼홀 건축사사무소 (김광수)
2016

위    치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창천동

용    도 : 창작문화공간

시설면적 : 524.00 m2

주요마감 : 벽돌

사    진 : 신경섭

LOCATION : CHANGCHEON-DONG, SEODAEMUN-GU, SEOUL, KOREA

FACILITIES : CREATIVE CULTURAL SPACE

SITE AREA : 524.00 sqm

MATERIAL : BRICK